본문 바로가기

Main

[ZOOM] 화상회의 / 강의시 주의점

 

 

코로나로 독서모임을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예전에 다른 모임에서 내가 부득이하게 불참해서 다른 분들이 감사하게도 ZOOM으로 중계해주신 적이 있었는데 그때 이후 ZOOM은 처음 사용해본다.

게다가 내가 진행을 하는 입장이니 부담이 더해서 며칠 전부터 부계정 만들어서 오퍼레이션을 미리 체크해보고 주의점들을 살펴보았다.

 

ZOOM의 장점

 

다른 솔루션도 많지만 ZOOM은 확실히 편하고 안정적이다.

지금 회사에서 사용하는 화상회의 솔루션은 별도로 사용법을 교육받아야 했을 정도로 복잡했는데 거기에 비하면 신세계다.

 

나같이 갑작스럽게 회의나 강의를 진행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주의점들을 남겨본다.

먼저 유튜브 '뭐해먹고살지' 채널의 인숙쌤의 친절한 강의가 도움이 되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TcvAmVodxI

 

 

1. 다운로드, 회원가입은 미리 해둔다.

 

아래 링크를 미리 회원들에게 전달해준다.

인숙쌤이 만들어놓으신 링크인데 아래에 ZOOM 다운로드부터 회원가입, 회의 입장까지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https://bestar.imweb.me/zoom

 

온라인 수업 참여 안내

온라인 수업은 Zoom을 통해 진행됩니다.

bestar.imweb.me

미리 해놓지 않으면 정해진 시간에 참석이 어렵기 때문이다.

나는 시작 10분 전에 회의를 열어놓고 미리 들어올 사람들은 들어오라고 했다.

 

2. 음소거 껐다 켜는 연습을 한다.

 

사회자가 컨트롤할 수도 있지만 한 사람씩 말하는 게 집중이 잘 될 것 같아 우리는 사회자 제외 전원 음소거했다가 말할 때는 다시 마이크를 켜서 말하도록 했다.

이게 익숙하지 않으면 혼란스러울 수 있어 미리 연습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오히려 발언권을 준 상대만 발언해서 좀 정돈된 느낌이 들었다.

 

3. 파워포인트 발표자 모드는 변경해둔다.

 

와...인숙쌤 영상에서 얻은 상상도 못 했던 꿀팁!

ZOOM의 장점 중 하나는 간편하게 화면 공유가 가능하다.

클릭 몇 번으로 파워포인트로 만든 강의안을 화면 공유할 수 있는데,

여기서 슬라이드쇼를 발표자 모드로 해두면 다음 슬라이드까지 참여자들에게 공유되는 참사가 발생한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슬라이드 쇼 설정에서 수정하면 된다.

(메뉴 > 슬라이드 쇼 > 슬라이드 쇼 설정)

 

이렇게 '웹 형식으로 진행'을 선택해준다.

 

4. 가급적이면 얼굴을 보고 한다.

 

화상회의 솔루션에서는 굳이 자기 얼굴을 드러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모임의 성격상 집중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가능하면 카메라를 켜도록 참가자들에게 협조 요청한다.

 

다음 주에도 또 하나의 모임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추가로 생각나는 팁이 있으면 더 업데이트 예정.

#COOKIE 1

 

아웃스탠딩과 애자일컴퍼니 김창준 대표님이 좋은 글을 공유해주셨다.

구성원들의 참여를 높여야 한다는 말씀이 인상적이다.

 

https://outstanding.kr/onlinemeeting20200320/

 

온라인 회의, 이렇게 하면 더 잘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재택 근무가 늘어나면서, 온라인 회의가 많아졌죠.   그런데… 온라인 회의 쉽지 않습니다. 일단 비언어 소통이 어려우니까요. 서로 존재감이 덜 느껴지고요. 시간이 지나면 집중도도 쉽게 떨어지죠.   주변 사례를 들으니, 재택 근무는 물론이고,

outstanding.kr